유튜브, 9년간 운영된 ‘인기 급상승’ 탭 완전 폐지 “시대에 뒤떨어진 기능”… 개인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시대로 전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대표적인 트렌드 발견 기능이었던 ‘인기 급상승’ 탭을 7월 21일부터 완전히 없앤다고 발표했다.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한 지 9년 만의 결정이다.
“아무도 안 봐서 없앤다”
유튜브는 이번 결정 이유로 “이용자들이 인기 급상승 페이지를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고 솔직히 밝혔다. 과거와 달리 사람들이 동영상을 찾는 방식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것이다.
유튜브 측은 “예전에는 ‘지금 뭐가 인기야?’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간단했다. 모든 사람이 보는 몇 개의 바이럴 동영상만 보여주면 됐다”면서 “하지만 지금은 각자 다른 취향을 가진 수많은 소규모 커뮤니티가 각각 다른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때는 유튜브의 얼굴이었지만…
인기 급상승 탭은 2015년 처음 등장할 때만 해도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있었다. 바이럴 동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핵심 기능이었던 셈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구석으로 밀려났다. 나중에는 ‘탐색’ 메뉴 안쪽 깊숙한 곳에 숨어있을 정도였다. 이미 사용자들에게 외면받고 있었다는 뜻이다.
그동안 이 기능을 둘러싼 논란도 적지 않았다. 개인 크리에이터와 대형 미디어 회사를 다른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어떤 동영상이 왜 인기 급상승에 올라가는지 기준이 불분명하다는 비판도 많았다.
실제로 인급동에 올라도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함 왜냐면 사람들이 인급동 페이지에 들어가서 영상을 보 지않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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